그의 대표작 〈Rubbing/Loving Project: Seoul Home〉(2013–2022)이 포함된 전시 《The Genesis Exhibition: Do Ho Suh: Walk the House》가 최근 테이트 미술관에서 공개됐다. 이번 전시는 공간을 향한 서도호의 지속적인 질문—‘집이란 무엇인가?’—를 따라가며, 기억과 감각, 그리고 몸의 경험을 통해 재구성된 주거 공간의 서사를 보여준다.
“Nest/s” (2024), installation view of ‘The Genesis Exhibition: Do Ho Suh: Walk the House’
전시의 중심인 ‘서울의 집’은 작가가 어린 시절을 보낸 전통 한옥을 실물 크기로 천에 옮겨낸 설치작업이다. 마치 사랑하는 이의 얼굴을 더듬듯, 천 위에 문지르며 떠올린 집의 감각은 물리적인 건축을 넘어 정서적, 심리적 장소로서의 집을 떠올리게 한다.
서도호는 손으로 문지르고, 더듬고, 천을 꿰매고 걸어 다니며 ‘기억의 건축’을 구축한다. 전시는 단순한 공간 재현이 아니라, 정체성과 이주, 상실과 애착에 대한 은유다. 그가 만든 집은 살았던 곳이자, 머물 수 없는 곳이며, 끊임없이 이동하는 존재가 품은 ‘자리’다.
Detail of “Nest/s.” Photo by Jeon Taeg Su“Perfect Home: London, Horsham, New York, Berlin, Providence, Seoul” (2024), installation view of ‘The Genesis Exhibition: Do Ho Suh: Walk the House’
Advertisement
Still from “Robin Hood Gardens, Woolmore Street, London E14 0HG” (2018), commissioned by the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Nest/s” (2024), polyester and stainless steel, 410.1 x 375.4 x 2148.7 centimeters. Photo by Jeon Taeg SuDetail of “Rubbing/Loving Project: Seoul Home” (2013-2022), installation view at Museum of Contemporary Art Australia, Sydney, Australia. Photo by Sebastian Mrugalski“Home Within Home (1/9 Scale)” (2025), installation view of ‘The Genesis Exhibition: Do Ho Suh: Walk the House’“Nest/s” (2024), installation view of ‘The Genesis Exhibition: Do Ho Suh: Walk the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