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의 명작, 투겐다트 체어의 현대적 부활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의 투겐닷 의자 리프레시
사진: Knoll.com

놀(Knoll)이 2024년,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투겐다트 체어(Tugendhat Chair)를 다시 조명한다. 이 의자는 원래 체코 브르노에 위치한 빌라 투겐다트(Villa Tugendhat)를 위해 1929년에 디자인되었으며, 200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장소다. 이 건축물은 미스와 릴리 라이히(Lilly Reich)가 협업하여 ‘총체적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졌으며, 건물의 내부와 외부 모두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이번 재출시는 의자가 본래 위치했던 빌라에서 다시 촬영되며, 그 상징적 가치를 더욱 빛내고 있다.

투겐햇 의자는 광택이 나는 대리석 벽과 광택이 나는 바닥이 있는 방에서 부분적으로 보이는 반사 기둥에 기대어 앉아 있습니다.

투겐다트 체어는 그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으로, 1929년에 개발된 최신 금속 가공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졌다. 바르셀로나 의자(Barcelona Chair)와 브르노 의자(Brno Chair)의 요소를 결합한 이 의자는, 넓고 편안한 좌석에 평평한 바 형태의 강철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하면서도 공간을 절묘하게 활용한다. 강철 프레임이 빛과 주변의 색을 반사해 의자를 감각적으로 돋보이게 만든다.

흰색 바탕에 중립적인 톤의 다양한 실내 장식이 있는 투겐햇 안락의자 5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의자는 미니멀한 메탈 프레임과 독특한 쿠션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놀은 1964년부터 1979년까지 투겐다트 체어를 제작했으며, 이 의자는 현대의 생활방식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편안함을 자랑한다. 이 의자에 앉으면 느껴지는 약간의 탄성 덕분에 공간이 더 동적인 느낌을 준다는 평가도 있다.

투겐햇 의자는 햇빛이 내리쬐고 유리 패널로 된 방에 식물을 배경으로 앉아 있습니다.

미스는 집의 경계를 허물고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는 바우하우스(Bauhaus)의 ‘총체 예술작품’이라는 철학을 잘 반영한다. 건물과 가구, 풍경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통합된 투겐다트 체어는 이런 철학을 완벽하게 구현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금속 다리와 팔걸이가 달린 투겐햇 의자를 클로즈업하여 밝은 조명이 켜진 방에서 바닥과 좌석 일부를 보여줍니다.
금속 프레임이 달린 투겐햇 의자는 대형 유리 창문과 베이지색 커튼이 있는 밝은 복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쿠션 시트와 검은색 금속 프레임이 있는 투겐햇 의자가 검은색 커튼과 높은 유리 구조물 앞의 크림색 바닥에 놓여 있습니다.
금속 프레임과 큰 창문과 큰 창문으로 자리 잡고 큰 창문으로 배치된다.
투겐햇 의자와 나무 패널로 된 벽에 작은 흰색 테이블이 있는 미니멀한 방으로, 왼쪽에 프로스팅 유리가 있는 열린 출입구를 통해 보입니다.
금속 프레임이 달린 투겐햇 의자가 큰 창문 옆 햇볕이 잘 드는 방에 놓여 있어 밖에서 화분이 내려다보이는 모습입니다.
투겐햇 의자 두 개가 바깥의 녹지가 보이는 큰 창문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유리 커피 테이블이 놓여 있고 구석에 화분이 놓여 있습니다.
베이지색 실내 장식과 수평 지지 스트랩이 특징인 금속 프레임이 있는 투겐햇 의자의 뒷면을 큰 창문이 있는 방에 배치한 모습입니다.
금속 프레임과 가죽 쿠션이 있는 투겐햇 의자 두 개; 큰 의자는 갈색 가죽, 작은 의자는 베이지색 가죽입니다. 평범한 흰색 바탕 위에 놓여 있습니다.
금속 프레임과 황갈색 스트랩이 있는 투겐햇 의자의 뒷면은 미니멀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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