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hot으로 리얼리스틱한 렌더링을 완성하는 7가지 꿀팁

알리 루즈베의 렌더링

KeyShot은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88%가 선호하는 렌더링 소프트웨어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낮은 노력으로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기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뛰어난 소프트웨어만으로는 최고의 렌더링 결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개인 프로젝트나 디자인 대회 등에서 KeyShot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다음의 몇 가지 덜 알려진 팁들을 통해 렌더링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즐겨찾기해 두고, 새로운 렌더링 기술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KeyShot 2024를 다운로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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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완벽은 불완전함 속에 있다

제이 보살의 렌더링

역설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휴대폰에는 지문 자국이 있고, 테이블에는 약간의 흠집이 있으며, 물을 마시는 유리잔은 기하학적으로 100% 완벽하지 않으며, 표면에는 빛이 독특한 방식으로 반사/굴절되는 미세한 불완전함이 있습니다. 실제처럼 보이려면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지만 현실에서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물론 흰색 배경의 제품 렌더링은 최대한 완벽할 수 있지만, 사실적인 시나리오 렌더링을 원한다면 불완전한 부분에 집중하세요. 평평한 광택 표면에 먼지와 지문을 추가하고, 가능한 모든 곳에 범프 맵을 사용하고, 머티리얼에 레이어/라벨로 스크래치를 만들고, 100% 날카로운 모서리를 제거하고(모든 것을 약간 둥글게 처리), 가장 중요한 것은 장면에서 오브젝트를 정렬에서 벗어나도록 밀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시나리오에서 사물이 완벽하게 정렬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인간은 불완전함을 현실의 일부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만으로도 포토리얼리즘에 절반 정도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어디에나 있는 보케

마스 힌데드 스바네가드 렌더링

사람의 눈은 망원경입니다. 동시에 모든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한 가지를 보면 다른 모든 것이 흐려집니다. 블러가 핵심이며, 스마트폰의 인물 모드 사진이 멋지게 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든 항목에 초점이 맞춰진 사진은 거의 볼 수 없으므로 렌더링에서도 마찬가지로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카메라 탭으로 이동하여 피사계 심도라고 표시된 부분까지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이를 활성화하고 초점 거리를 조정한 다음 대상 버튼을 사용하여 초점을 맞추고 싶은 물체를 클릭하고 F-스톱을 적절한 수치로 설정하여 다른 모든 것이 적절하게 흐려지도록 합니다. 흐림 효과는 과도하게 사용하기 쉬우므로 적절한 F-스톱을 찾으면 조금 더 높여서 주의하세요(너무 많이 흐리게 하면 가짜처럼 보이므로 주의하세요). 블러 처리에는 렌더링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이 팁을 사용한다면 이미지당 렌더링 시간을 두 배 또는 세 배로 늘리세요. 결과는 환상적으로 나올 것입니다.

3. 이미지 설정 조정하기

안드레이 가부 렌더링

카메라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사진을 가리키고 셔터 버튼만 누른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출, 조리개, ISO를 조정하고 화이트 밸런스도 조정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키샷의 카메라를 실제 카메라라고 생각하면 앵글과 초점만 잡으면 되지만, 여전히 조정해야 할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미지 설정은 여러분의 친구입니다. 오른쪽 상단의 이미지 탭을 클릭하고 기본에서 사진으로 전환합니다. 이제 노출, 대비, 화이트 밸런스, 하이라이트, 그림자, 중간 톤 및 기타 매개변수를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채도를 높이거나 낮추어 색상, 명암, 빛의 완벽한 균형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응답 커브 설정에서 ‘선형’을 선택하고 아래의 커브 편집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손질해 보세요! 렌더링에 필요한 비밀 소스입니다!

4. 초보자 렌더링, 범례 ‘노이즈 제거’

샘 길트 렌더링

완벽하게 렌더링할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아서 렌더링이 거칠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마감 기한이 촉박하고 렌더링당 10~20분의 여유가 없는 경우라면 이해가 되죠. 다행히 이미지 설정에 있는 KeyShot의 노이즈 제거 기능은 마법처럼 작동합니다. 렌더링의 입자를 흐리게 처리하여 빠른 렌더링을 ‘치트’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고 모든 입자가 기적적으로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세요. 노이즈 레벨을 0.6 정도로 설정하면 균형 잡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너무 높게 설정하면 이상하게 흐릿하거나 탁한 렌더링이, 너무 낮게 설정하면 입자가 거친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노이즈 제거 기능은 뎁스 오브 필드 설정을 사용할 때도 매우 효과적으로 작동하므로 품질 저하 없이 렌더링 시간을 쉽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5. 코스틱스는 골치 아프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Tommy Cheong의 렌더링

렌더링에 투명한 물체가 있으면 빛을 흡수하거나 차단할 뿐만 아니라 빛을 굴절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이블 위의 물잔이나 수영장 바닥의 밝은 선이 반사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면 이는 코스틱스입니다. 이는 투명/반투명 물체에 의해 빛이 조작되어 발생합니다. KeyShot의 코스틱스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지만, 이는 코스틱스가 골치 아픈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틱스는 엄청난 CPU/GPU 성능을 필요로 하고, 완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며, 렌더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코스틱스를 잘 활용하면 렌더링을 보는 사람들로부터 ‘와우’라는 감탄사를 몇 번이나 들을 수 있습니다. 코스틱스 설정은 오른쪽 상단의 조명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하고 전역 조명도 활성화합니다. 광선 바운스와 전역 조명 바운스를 늘리고 유리나 플라스틱을 재질로 사용하는 경우 재질 설정으로 이동하여 샘플 크기를 늘립니다. 여기서 문제는 키샷이 미리보기 창에 표시하는 것과 실제로 렌더링하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미지를 렌더링하고 검토한 다음 설정을 조정해야만 제대로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성 렌더링에도 많은 시간이 걸리며, 여기서는 노이즈 제거 기능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믿고 키샷이 빛의 반사를 시뮬레이션하여 가성 굴절을 생성하도록 맡기기만 하면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약간 골치 아픈 작업이지만 그만한 보상이 따릅니다.

6. 패브릭을 생각한다면 RealCloth를 생각해보세요™

호세인 알피데 파드 렌더링

키샷에서 가장 과소평가된 머티리얼 중 하나인 RealCloth는 씬의 모든 패브릭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사실적인 천 효과를 추가합니다. 식탁보, 소파 커버, 카메라 스트랩 등 어떤 종류의 천이든 RealCloth의 한 가지 역할은 직조 효과를 모방하는 것입니다. 깊이감과 직조 패턴을 추가하고 날아가는 섬유나 실과 같은 불완전한 부분을 구워낼 수도 있습니다. 포토리얼리즘을 시뮬레이션하는 경우 씬의 오브젝트 중 하나에 패브릭 텍스처가 있을 수 있습니다(제품의 천 태그처럼 작은 것일 수 있음). 이 경우 RealCloth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완벽한 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패브릭 범프 맵에 의존하지 마세요. RealCloth만큼 정밀한 제어나 놀라운 역동성을 제공하지 못하니까요.

7. 빛만큼이나 중요한 그림자

윌 기븐스 렌더링

씬을 설정할 때 올바른 하이라이트를 얻는 데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지 마세요. 멋진 그림자를 만드는 데도 집중하세요. 즉, HDRI 조명 설정을 버리고 실제로 장면에 물리적 조명을 추가해야 합니다. 포토리얼리즘에는 작업이 필요하며 드래그 앤 드롭 환경은 이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환경을 사용하여 자동차 앞 유리에 반사되는 하늘과 같은 사실적인 반사를 만들 수는 있지만, 이러한 환경으로 필요한 극적인 그림자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영역 조명, 포인트 조명 및/또는 스포트라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명을 씬 내의 임의의 구체와 평면에 머티리얼로 할당하여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HDRI 환경과 달리 이러한 조명은 일부 가장자리는 선명하고 다른 가장자리는 흐릿하며 더 중요한 것은 서로 겹치고 휘어지고 상호 작용하는 실제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스마트폰 플래시를 손에 대어 보세요. 플래시를 가까이 가져가면 그림자가 커지고, 멀리 가져가면 그림자가 작아지는 등 그림자의 모양과 동작은 환경 조명이 아닌 씬의 물리적 조명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씬에 물리적 조명을 추가하고 눈은 그림자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지만 그림자를 등록하기 때문에 그림자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정확한 그림자가 없는 렌더링은 그냥… 떨어져 보일 뿐입니다.

이 스토리의 원문은 Yanko Desig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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