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을 빠르게 해결하는 자연 요법

친구들과 함께 버거와 맥주, 혹은 나초와 마가리타를 즐기고 집에 돌아와 편안히 쉬고 있던 당신. 몇 시간 후, 갑자기 위가 불편하고 복부가 팽창한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급하게 화장실을 가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복부와 가슴 부위가 부풀어 오르고 트림이 나는 느낌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화 불량, 즉 위장이 불편하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큽니다. 소화 불량은 보통 위의 상부에 심한 포만감이나 통증, 위에서 타는 듯한 느낌, 팽창, 트림, 메스꺼움, 가스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가끔 발생하는 소화 불량은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연적인 소화 불량 치료법과 지속적인 소화 불량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강

2019년 1월 식품 과학 및 영양학 저널에 실린 리뷰에 따르면 생강은 메스꺼움, 경련, 복통, 복부 팽만감, 가스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매운 뿌리 채소로 소화불량에 자주 사용되는 허브입니다. 이는 생강에 위장관 근육을 이완시키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갇힌 가스가 배출되고 소화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위장병 전문의 웬디 르브레트(Wendi LeBrett) 박사는 설명합니다.

요기 생강차처럼 봉지에 담긴 생강차나얇게 썬 신선한 생강 뿌리를 뜨거운 물에 담가서 만드는 DIY 생강차로 이러한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거나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면 아침 소화불량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르브렛 박사는 진저 피플의 진진 진저 츄와 같은 츄나 로젠지 제품도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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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 생강차 (2팩) – $1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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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저 피플의 진진 진저 츄 – $21.57

페퍼민트

르브렛 박사는 생강과 마찬가지로 페퍼민트에도 위장관을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즉, 페퍼민트는 소화불량에 좋은 허브차입니다. 실제로 2019년 1월에 발표된 BMC 보완 의학 및 치료학 저널에 실린 리뷰에 따르면 이 시원한 허브는 복부 팽만감과 복통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선한 민트 잎을 뜨거운 물에 담가 나만의 페퍼민트 차를 만들거나, 전통 약초 페퍼민트 차처럼 미리 포장된 블렌딩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를 마시고 싶지 않다면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르브렛 박사는 IBGard 페퍼민트 캡슐 의 팬입니다. “예방 차원에서 식사 전에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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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Guard 페퍼민트 오일 캡슐 (48 카운트) – $37.99

횡격막 호흡

의외로 들릴지 모르지만, 복식호흡을 길게 깊게 하는 것만으로도 신물이 나는 속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횡격막 호흡은 특히 밤에 소화불량을 없애고 싶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를 높게 하는 등 속 쓰림에 최적화된 수면 자세로 누운 상태에서 시도하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르브렛 박사는 “폐와 복부에 공기를 채우면 위장관에 부드러운 압력이 가해져 음식물이 잘 움직이고 갇힌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다음은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라 횡격막 호흡을 시도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몇 가지 단계입니다:

  • 무릎을 구부린 채 위를 보고 누운 자세를 취합니다.
  • 한 손은 가슴 윗부분에, 다른 한 손은 흉곽 아래에 올려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낍니다.
  • 코로 천천히 숨을 여러 번 들이마시면서 횡격막에 공기가 가득 차도록 합니다. 배에 얹은 손이 위로 올라와야 합니다.
  • 복부 근육을 조여 횡격막에서 공기를 밀어냅니다. 배에 얹은 손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동작은 속쓰림과 위산 역류에 대한 내부 마사지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5~10분간 반복합니다.

참고: 횡격막 호흡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스트레스 관리 기법이기도 합니다.

걷기

과식 후 증상이 시작되면 산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르브렛 박사는 “식사 후 걷는 것은 소화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2017년 소화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걷기는 위장을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속쓰림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녁 식사 후 동네 한 바퀴를 걷거나 20분 동안 러닝머신에서 뛰면 소화불량을 빠르게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 소다

쿠키나 바나나 빵을 부풀리기 위해 첨가하는 베이킹소다는 소화불량과 함께 흔히 나타나는 속 쓰림과 같은 느낌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식수 한 컵에 1/2 티스푼을 넣고 필요에 따라 2시간마다 반복하세요. 일반의약품(OTC) 제산제와 마찬가지로 베이킹소다수를 마시면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 역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수분 공급과 소화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물을 자주 마시면 가스와 대변이 더 빨리 배출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 위장 진정제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페퍼민트 같은 천연 소화 보조제가 효과가 없는 경우, 빠르고 효과적으로 증상을 억제하는 일반의약품 제산제가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에 가장 좋은 약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TUMS나 롤레이드와 같은 제품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 따르면 오메프라졸과 같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와 펩시드 AC와 같은 H2 차단제도 속쓰림이나 속이 타는 듯한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 따르면 통증, 경련, 설사와 같은 하부 위장 문제를 겪고 있다면 이러한 증상과 싸우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된 펩토 비스몰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조금씩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 소화불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웬디 르브렛, MD, 위장병 전문의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나요?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더 나은 소화를 위해 식단을 바꾸는 등의 생활 습관 변화는 장기적으로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첫걸음은? 르브렛 박사는 “하루 종일 조금씩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다가 저녁에 폭식을 하는 등 불규칙한 식습관은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입니다.

존스 홉킨스 의학에 따르면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과 같은 유발 음식을 피하고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일지를 작성하면 증상을 추적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특히 밤에 속쓰림이 심하다면 잠자리에 든 후 3~4시간 이내에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세요. 누울 때 베개를 두 개 더 사용하여 머리를 받쳐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르브렛 박사는 “경사진 곳에 있을 때 중력은 위의 산성 성분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나 소화 효소(유제품용 락타이드 등)를 섭취하기 전에 섭취하는 것도 소화불량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마비인가요?

심한 소화불량과 심장마비는 증상이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르브레트 박사에 따르면 심장 마비와 소화불량이 공유하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복부 통증
  • 상복부 쪽으로 퍼지는 가슴 통증
  • 메스꺼움, 특히 여성과 노인의 경우

이전에 이러한 증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은 적이 있다면(그리고 이미 소화불량/위산 역류로 진단받은 적이 있다면) 저절로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새롭고 이례적이거나, 사라지지 않거나, 악화되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르브렛 박사는 “새롭거나 다른 증상이 느껴진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특정 음식 섭취로 인해 가끔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생활 습관을 바꾸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LeBrett 박사는 말합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거나 식사 능력에 영향을 미치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지속적인 소화불량은 염증성 장 질환이나 음식 과민증과 같은 근본적인 위장 질환을 앓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의사가 검사를 통해 원인을 좁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화불량은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대답은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의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르브렛 박사는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라면 음식물이 위장에서 소장으로 이동하는 데 보통 4시간 정도 걸린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기분이 나아지기까지 그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식욕이 돌아오면 소화불량이 해소될 때까지 밥, 구운 닭고기, 수프 등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큰 기저 질환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라면 몇 시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지속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트림이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나요?

르브렛 박사는 “가스 때문에 소화가 안 되는 경우 트림을 하면 답답하고 더부룩한 느낌을 주는 갇힌 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기분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트림을 해야 할 것 같지만 트림을 할 수 없는 경우, 걷거나 무릎을 가슴에 대고 웅크리거나 특정 요가 자세를 취해 가스를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동작을 시도해 보세요.

속쓰림과 소화불량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속쓰림 또는 위산 역류는 위장의 소화액이 식도나 목으로 역류하여 가슴에 타는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반면 소화불량은 증상일 뿐 질환 자체가 아닙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소화불량은 기본적으로 배탈의 다른 이름 또는 의사들이 소화불량이라고 부르는 증상입니다. 이 두 질환은 서로 다르지만 비슷한 치료법으로 두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스토리의 원문은 Well+Goo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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